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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KAI와 록히드마틴의 야심작 T-50 고등훈련기
등록일 2019.01.08 첨부파일


T-50 Golden Eagle
대한민국 최초의 국내 개발 초음속 고등 훈련기, 골든이글이라는 애칭은 검독수리에서 따왔다.

KT-1에 이어 국방과학연구소에 의해 입안된 두 번째 항공기 제작 프로젝트이며, KTX-2 사업에 의하여 순수 국내 독자개발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록히드 마틴과 KAI의 공동 개발로 이뤄진 기체이다.
기본 원형으론 F-16을 사용했으며 엔진은 F/A-18에서 사용하는 F404엔진을 개량한 F404-GE-102 모델을 사용한다.

*T-50 고등훈련기의 비행모습


양산과 개발배경

1989년에 국방과학연구소가 처음으로 제안하였으며, 1990년에 삼성항공이 사업자로 선정 되고(이후 대우, 현대우주항공 등과 함께 구조조정이 되어 KAI로 합병), 체계개발은 1997년 10월 재개되었다.
2000년에 상세 설계안에 대한 검토가 완료되었다. 2000년 2월 KTX-2에 대한 명칭이 T-50으로 결정되고 2001년 10월 31일에 1호 시제기가 출고되었으며, 2002년 8월 초도비행을 진행, 2003년 3월에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고, T-50 계열의 체계개발 및 잔여무장시험, 파생형개조개발 모두 시험평가는 제52시험평가전대에서 수행되었다. 2005년 1월 5일에는 이한호 당시 대한민국 공군참모총장이 직접 시제기를 시험비행하기도 했으며 10월부터 양산이 시작되었다. 2005년 12월에 1호기의 납품이 시작되었다.
2017년 7월말 현재까지 한국 공군 인도분과 해외 수출분을 모두 합친 T-50계열기의 생산및 확정이 된 댓수는 대한민국 공군용 142기에 이어 해외 수출분 64기까지 합하여 총 206기 이다.

T-50의 다양한 바리에이션


T-50의 실질적인 사양은 현재까지는 3가지로 고등훈련기, 전환훈련기, 경공격기다.

고등훈련기는 말 그대로 조종사가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실력을 닦는 용도이다. 무장이나 레이더 등은 없으며, 대신 훈련을 위한 시스템들이 들어있다.

특수비행기(T-50B) 특수·곡예비행을 위한 장치를 탑재한 기종으로, 2010년부터 제53특수비행전대(블랙이글스)가 곡예비행시 이용하는 기종이다.

*T-50B 블랙이글스의 곡예비행 모습

전환훈련기(TA-50)는 전투기 조종사가 되기 위한 마지막 단계로 기총, 로켓, 레이더 등을 조작하는 훈련을 위한 항공기이다. 그러므로 레이더, 기총, 로켓 등이 달려 있으나 전투시 생존성을 위하여 필요한 RWR이나 채프/플레어 투하기는 없다.

*T-50A 의 비행모습

경공격기(FA-50)는 말 그대로 전투용 항공기다. 레이더, 기총, 로켓 및 각종 유도무기를 운용할 수 있으며 RWR, 채프/플레어 투하기 등도 탑재된다.

2016년 미국의 T-X 프로그램을 위해 맞춤개량한 T-50A도 출고되었다.
공중급유 훈련을 비롯한 미공군을 위한 추가적인 개조개발이 진행되어 T-50A는 CFT를 장착할 수 있다.

개발 초기에는 고등훈련기는 T-50, 전환훈련기와 경공격기는 묶어서 A-50이라 불렀으나 현재는 혼란을 막기 위해 전환훈련기는 TA-50, 경공격기는 FA-50이라 부르고 있다.
도색 등 외형상으로는 둘이 거의 흡사하지만, 수직 꼬리날개로 간단하게 구별할 수 있다. FA-50은 수직 꼬리날개의 위쪽 끝부분이 수평이지만, TA-50은 T-50과 동일하게 비스듬히 경사진 모양이다.

2017년 현재 T-50과 TA-50은 생산 완료되었고(국내 생산분량), FA-50은 양산 중으로, FA-50은 2013년 8월에 양산 1호기 납품을 시작으로 2014년 10월에 최초로 전력화된 비행대대가 탄생하였다.
편 공군의 특수비행팀인 블랙이글스도 2009년 T-50을 몰고 복귀 선언을 한 뒤, 곡예비행 전용 기체로 제작된 T-50B를 도입하였다.

엔진은 미국의 제네럴 일렉트릭사에서 제작(정확하게는 구 삼성테크윈 현 한화테크윈에서 면허생산을 한 것이다), 레이더는 이스라엘에서 만들었다.
TA-50과 FA-50이 같은 레이더를 사용하고 있다.
당초 TA-50에는 AN/APG-67 레이더를 사용하려고 했지만 F-20에도 탑재된 이 레이더를 공군은 사양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고 이스라엘의 EL/M-2032 레이더를 LIG넥스원이 기술을 이전받아 생산했다.
FA-50과 TA-50에 장착된 레이더는 이스라엘의 EL/M-2032 레이더지만, 적기 탐지거리가 다르다.
(FA-50은 실제로 제공작전을 수행하는 기체이므로 더 넓은 탐지거리를 가진다.)
T-50은 훈련기이기 때문에 레이더는 장착되어 있지 않고 장착부분을 노즈콘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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